코리아마켓PRO회원전용
개인의 연금소득에 2를 곱하는 효과는 크다
노조에 대한 회계 투명성의 강화는 신뢰 형성을 통한 노동자와 노조의 권익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정치적 목소리를 내는 노조라는 이유로 공익활동을 하는 다른 비영리조직과 달리 볼 이유는 없다.
비영리조직도 예외는 아니다.노조는 회계 정보를 3년간 비치·보전하고 있는데 조합원에 공표되지만 요구가 있을 때만 열람할 수 있다.kr 비영리 조직은 물론이고 자선단체·장학재단·학술단체 등 비영리 조직도 회계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조합원과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노동자의 권익은 증진된다.그뿐만 아니라 정부는 국민이 회계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공시하고 통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법제화하고 있다.
자본금 500억원이 넘는 회사는 공인회계사의 외부감사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코스피·코스닥 등에 상장된 회사의 경우 전자공시시스템(DART) 누리집에 회계 정보를 별도로 공시해야 한다.부부가 각각 국민연금 100만원 수령하면 가구의 국민연금 소득은 200만원이 된다.
그런데 여기서 전제는 40년 동안 국민연금에 가입할 경우다.받는 금액도 52만원이다.
은퇴하되 완전히 은퇴하지 못하고 10~15년을 더 일하는 것이다.우리나라는 주된 직장에서 퇴직은 빠르지만 최종 은퇴는 70대 초반으로 어느 나라보다도 늦다.